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
대한가와사끼병학회가 발족한 지 5년이 지났습니다.

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을 차근차근 헤쳐나가 대한가와사끼병연구회가 대한가와사끼병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. 그 동안 대한가와사끼병학회의 설립을 위하여 묵묵히 도움을 주신 여러 선배, 후배 및 동료 연구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. 그리고 향후 가와사끼병을 연구하시는 모든 분야의 연구자분들께서 지속적으로 동참하시어 꾸준히 발전하는 학회로 자리매김 하기를 기대합니다.

올 한해는 COVID-19로 인해 전세계가 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. 또한 서구에서는 가와사끼병과 유사한 COVID-19 연관 소아청소년 다기관 염증 증후군 (Multisystem Inflammatory Syndrome in children, MIS-C)이 중요한 질환군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의 사례도 보고되고 있습니다.

이에 금번 제15회 가와사끼병 심포지움에서는 가와사끼병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최근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MIS-C의 병인론, 임상 지침과 국내외 의심사례에 대한 보고가 있을 예정입니다. 끝으로 COVID-19 사태로 인해 온라인 학회로 진행되는 점, 양해 부탁 드리며 여러모로 바쁘시겠지만 참석해주시면 가와사끼병을 연구하시는 여러분들과 가와사끼병 환아들을 위하여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.

감사합니다.

2020년 11월
대한가와사끼병학회 회장 최 종 운